출산전 육아휴직 6+6 임신중 육휴도 특례 적용 가능할까?

지난 포스팅에서 육아휴직 6+6 특례제도를 다뤘습니다. 6+6 육아휴직을 찾아보신 많은 분들이 “출산전 육아휴직 6+6 적용이 가능한가?”를 궁금해 하시더군요. 여성근로자는 임신중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임신중 육아휴직 6+6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먼저 6+6 육아휴직 특례제도를 먼저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6+6 육아휴직이란?

‘6+6 육아휴직’은 자녀가 생후 18개월 이하일 때 부부가 순차적 또는 동시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각각 첫 6개월간 통상임금의 100%를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문구 중 자녀가 ‘생후’ 18개월 이하 일 때 사용해야한다는 조건이 출산전 육아휴직을 고려하는 임산부, 예비 엄마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것이 아닐지 추측해봅니다.

6+6 육아휴직 특례가 적용될 경우 엄마와 아빠가 각자 최대 6개월간 고임금 기준의 육아휴직 급여를 받을 수 있어, 총 12개월간 급여 인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육아휴직은 근로자가 한 사업장에서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다는 조건 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6+6 육아휴직 조건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6+6 육아휴직의 핵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가 생후 18개월 이하일 것
  • 부모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할 것(동시 사용도 가능, 순차 사용도 가능)
  • 부모 모두 고용보험 가입자이며, 180일 이상 근속했을 것

부모 중 한 명만 사용하거나, 자녀가 18개월이 넘는 시점에 육아휴직을 시작할 경우 6+6 제도는 적용되지 않으며 일반 육아휴직 급여 기준이 적용됩니다. 차이가 많이 나겠죠?


6+6 육아휴직 급여 얼마이길래?

6+6 육아휴직 적용 여부가 그렇게 중요할까요? 얼마나 차이가 나길래 구체적으로 궁금해하는걸까요?

답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차이가 아주 많이 납니다. 최대 월 450만원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특히 통상임금의 100%한도에서 적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고임금 근로자일수록 더더욱 신경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육아휴직 기간급여율월 최대 금액
1개월차100%250만원
2개월차100%250만원
3개월차100%300만원
4개월차100%350만원
5개월차100%400만원
6개월차100%450만원
7개월 이후80%160만원

위의 자료는 2025년 기준이며 이전과 이후 적용은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출산전 육아휴직 6+6 적용 가능한가요?

답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네! 가능합니다.”

인터넷에는 “출산전 육아휴직은 안타깝지만 6+6 육아휴직 적용이 안된다.”, “임신중 육아휴직은 불가하다.”는 엉터리 정보성 글이 많습니다.

이런 잘못된 답변이 생기게 된 이유를 추측해보면 아마 블로그글을 Chat GPT의 도움을 받는 분들이 많아서일듯 합니다.

저도 정보 조사를 위해 종종 사용해봤지만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많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 출산전 육아휴직이 6+6 적용한지 알았냐구요?

질문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는 빠른 인터넷상담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출산전 육아휴직 6+6, 임신중 육아휴직 6+6, 육아휴직 6+6 출산전 적용 등을 입력하면, 많은 분들이 이미 이 내용을 궁금해하고 계셨던 것이 보입니다.

이번 질의에서 이 분은 임신중 육아휴직을 사용, 출산휴가 소진 후 육아휴직을 이어서 사용할 예정이고 남편이 산후에 육아휴직할 예정임을 밝히며 산전육아휴직 기간도 6+6특례 적용이 가능한지 묻습니다.

고용노동부의 답변은 “여성근로자의 경우 임신중 육아휴직이 가능하며 18개월 이내 육아휴직을 개시한 경우로 보아 산전육아휴직기간 또한 6+6 제 적용대상기간에 해당합니다.” 입니다.

이 외에도 구체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 인터넷에 나오는 정보들이 서로 말이 달라 헷갈리시는 많은 분들은 고용노동부에 직접 질의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있으니 꼭 빠른 인터넷 상담을 활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미 질의하신 분들이 많아 기존 질의 내용을 검색해보고 참고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6+6 육아휴직 출산전 사용을 결정할 때

출산전 육아휴직도 6+6 적용이 가능하니, 임신중 육아휴직이 불가피하신 예비 엄마들은 이제 마음 편히 산전 육아휴직을 신청해도 될 것 같습니다.

육아휴직은 시작 30일 전까지 회사에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급여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할 사용은 최대 4회까지 가능하며, 최소 1개월 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 임신중 육아휴직, 부담보다는 형평을!

6+6 육아휴직 제도는 단순히 돈을 더 준다는 의미를 넘어서, 부부가 함께 육아에 참여하고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만들어가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여성근로자는 임신중 여러가지 이슈가 있을 수 있어 만삭까지 근로를 하고자 하여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임신기간도 뱃속에서 아기를 키우는 기간이기 때문에 만약 출산전 육아휴직은 6+6 제도 적용이 불가했다면 조금 많이 실망했을 것 같은데요. 고용노동부의 답변은 임신중 육아휴직도 6+6 특례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안심입니다!

아기를 품고 계시는, 기다리시는 많은 예비 엄마, 아빠들에게 희소식이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다뤄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광고 차단 알림

광고 클릭 제한을 초과하여 광고가 차단되었습니다.

단시간에 반복적인 광고 클릭은 시스템에 의해 감지되며, IP가 수집되어 사이트 관리자가 확인 가능합니다.